![](http://i1.daumcdn.net/thumb/C148x148.fwebp.q85/?fname=https://blog.kakaocdn.net/dn/EfyNA/btsMaCY5riK/lQOysXSAcGRZWrqgTXy9D0/img.jpg)
- 두방리 은행나무 경남 합천군 적중면(赤中面)의 동쪽 지역에 두방리(頭方里)가 있습니다. 두방리는 본래 초계군(草溪郡) 중방면(中方面) 지역으로, 큰 샘이 있어서 말샘, 말방, 또는 두방이라 하였습니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옥두동(玉斗洞) 일부를 병합하여 말방리(末方里)라 하고, 적중면에 편입되었습니다. 그 후 1995년에 두방(頭方)과 승림(承林)을 합쳐 말방리에서 두방리로 바꾸었습니다. '말방리'라는 지명은 일제강점기에 '두방(頭方)'을 고의로 동네의 격을 떨어뜨려 머리보다 낮은 끝방이라는 뜻을 가진 '말방(末方)'으로 고쳤다고 합니다. - 두방리 은행나무 두방리에 두방(頭方)과 승림(承林) 마을이 있습니다. 두방 마을은 고려 말에 처음 자리 잡은 꽤 오래된 동네입니다. 돌이 지천으로 ..
![](http://i1.daumcdn.net/thumb/C148x148.fwebp.q85/?fname=https://blog.kakaocdn.net/dn/vlKoj/btsL9QP84pF/kfek8HMrDUNBWoN78hTkS0/img.jpg)
- 부수리 굴참나무 경남 합천군 적중면(赤中面)의 중앙부에 부수리(富樹里)가 있습니다. 부수리는 본래 초계군(草溪郡) 중방면(中方面) 지역으로, 부징개 또는 부징기, 부진계, 부수라 하였습니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부수 마을과 월막 마을을 부수리라 하고, 합천군 적중면에 편입되었습니다. 마을은 부수(富樹)와 월막(月幕)이 있습니다. - 부수리 굴참나무 부수 마을은 옛날 이곳에 나루가 있었다고 하여 부진계로 불렸으나, 세월이 흐르면서 부진기로 변하였습니다. 부진기 역시 부수의 옛 이름입니다. 부수 마을 동쪽 개울가에 부수리 굴참나무가 있습니다. 이 굴참나무를 참나무정이라고 합니다. - 부수리 굴참나무 부수리 굴참나무 모습입니다. - 부수리 굴참나무 부수리 굴참나무 가까이 다가갑니다.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