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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천 월광사지 원랑선사 탑비

립중앙박물관 로비를 들어서서 처음으로 마주하는 전시물은 월광사지 원랑선사 탑비(月光寺址 圓郞禪師 塔碑)입니다.

이 부도비는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귀부 위로 비신을 세우고 이수를 얹었습니다. 오랜 세월에도 불구하고 비의 부재가 모두 온전합니다. 비에는 통일신라 후기 승려인 원랑선사(圓朗禪師, 816~883)의 행적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 귀부

이 부도비는
원래 충북 제천 월광사터에 있었습니다. 그런데 일제강점기 때인 1922년에 조선총독부에서 당시 조선총독부박물관으로 옮겼습니다.

부도비가 있었던 자리에는 일제가 세운 표석이 남아 있습니다. 이 표석에는 '大正十一年朝鮮總督府博物館內移 忠淸北道 堤川郡 寒水面 松界里 月光寺圓朗禪師大寶
塔碑原在地(대정십일년조선총독부박물관내이 충청북도 제천군 한수면 송계리 월광사원랑선사대보선탑비원재지)'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대정 11년(1922년)에 조선총독부박물관 내로 옮겼고, 충북 제천군 한수면 송계리 월광사 원랑선사 대보광탑비의 원래 장소라는 내용입니다.

- 귀부 앞모습

귀부는 몸통은 거북 형상인데, 머리는 용의 모습을 하였습니다.
정수리에는 뿔을 꽂은 것으로 보이는 구멍이 있습니다. 목은 짧으며, 머리를 꼿꼿이 들었습니다.

- 귀부 뒷모습

몸에 비해 발이 몹시 작습니다. 등에는 귀갑문이 있는데, 그 안에 꽃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꼬리는 돼지 꼬리와 닮았는데, 한쪽으로 재미있게 꼬여 있습니다.

- 이수

이수에는 구름에 싸여 있는 용의 모습이 사실감 있게 새겨져 있습니다. 비신에는 원랑선사의 행적이 적혀 있습니다.

원랑선사는 문성왕 18년(856년)에 당나라에 유학하여 명산을 두루 돌아다니다 경문왕 6년(866년)에 귀국한 후 월광사에 머물렀습니다. 헌강왕 9년(883년)에 "사는 것에는 끝이 있으니 나라고 어찌 끝이 없겠느냐? 너희들은 마땅히 게으름 피우지 말고 부지런히 수행에 힘써야 할 것이다."라는 말을 남기고 68세로 입적하였습니다.

이에 왕은 '대보광선(大寶光禪;
大寶禪의 오기(?))'이라는 탑명을 내리고, 김영(金潁)에게 글을 짓게 하였습니다. 글씨는 구양순류의 해서체로 순몽(淳蒙)이 썼습니다. 비는 그로부터 7년 뒤인 진성여왕 4년(890년)에 세워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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