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세반 호수 가에서 바라본 세바나반크

 

아르메니아에서 손꼽히는 수도원인 세바나반크(Sevanavank)를 설레는 마음을 다독이며 찾아갑니다. 세바나반크는 '세반 수도원'이라는 뜻으로, 내륙국 아르메니아에서 바다와 같은 세반 호수(Lake Sevan) 가 언덕 위에 있습니다.

 

세반(Sevan)은 '검은 반'이라는 뜻으로, 검은 반 호(湖)라는 의미입니다. 오래전 아르메니아인들은 세반 호수 주변으로부터 세반 호수로 왔다고 합니다. 그때 그들은 호수가 어두운 색을 띠어 검은색에 가까운 것에서 '세반'이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 아라켈로츠 교회

 

언덕을 오르면, 세바나반크가 있습니다.

 

수도원에는 2개의 교회가 남아 있습니다.  '성스러운 사도'라는 뜻의 아라켈로츠 교회(Surp Arakelots Church)가 있습니다.

 

- 아스트바츠신 교회

 

그리고 조금 높은 곳에 '하나님의 성모'라는 뜻의 아스트바츠신 교회(Surp Astvatsatsin Church)가 있습니다.

 

두 교회는 모두 팔각형의 톨로베이트(Tholobate: 돔이 세워진 건물의 직립 부분) 돔을 가진 십자형 평면 건축물입니다. 그래서인지 두 교회는 외관이 매우 비슷합니다.

 

세바나반크

 

세바나반크가 있는 곳은 세반 호수 북서쪽 반도입니다.

 

처음 세바나반크는 세반 호수의 작은 섬에 지어졌습니다. 세바나반크가 있는 이곳은 20세기 중반까지 섬이었습니다. 스탈린 시대에 시작된 세반 호수 물의 대규모 유출로 수위가 약 20m 낮아져 호수의 섬이 육지와 연결되어 반도(半島)가 되었습니다.

세바나반크

 

세바나반크는 874년 아쇼트 1세(Ashot I. 10년 후에 왕이 됨)의 딸 마리암(Mariam) 공주에 의해 세워졌다고 합니다. 그 당시 아르메니아는 아랍의 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습니다.

 

이 수도원은 주로 죄를 지은 에치미아진 출신의 수도사들을 위한 곳이어서 규율이 엄격했다고 합니다.

 

세바나반크

 

세바나반크는 세반 호수가 바라보이는 언덕 위에 있어 경치가 매우 좋습니다. 주위 경치로 치면 코르 비랍 수도원과 쌍벽을 이룰 만합니다.

 

- 아스트바츠신 교회

 

아스트바츠신 교회 내로 들어갑니다.

 

- 교회 내부

 

교회 내부 모습입니다.

 

세바나반크

 

세바나반크의 아름다움은 수도원 뒤쪽에서 바라보아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석양의 세반 호수를 바라보며 서 있는 수도원의 모습은 그 자체만으로도 환상적입니다.

 

세바나반크

 

세바나반크 뒤로 반도의 끝 쪽으로 가는 언덕길이 있습니다.

 

세바나반크

 

언덕길을 따라 반도의 끝 쪽으로 걸어가며 수도원을 되돌아봅니다.

 

- 세반 호수

 

반도의 끝 쪽으로 걸어가며 언덕길에서 바라본 세반 호수입니다.

 

세반 호수는 아르메니아와 코카서스 지역에서 가장 큰 호수입니다. 이 호수는 해발 1,900m 높이에 있습니다. 호수의 총 표면적은 아르메니아 영토의 1/6에 해당합니다. 이 호수는 아르메니아의 물고기의 90%와 가재 어획량의 80%를 제공합니다.

 

1673년 샤르댕(Chardin)은 '세반 호수에 있는 작은 섬에 약 600년 전에 지어진 수도원이 있다. 그 수도원에 대주교가 있다'라고 하면서 '예레반에서 먹는 가장 좋은 송어와 잉어가 이 호수에서 잡히고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원래 세반 호수는 해발 1,916m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1950년대 근처 수력발전소가 생기고, 아라라트 평야의 관개에 호수의 물을 대량으로 사용하면서 수위가 약 20m 감소하였습니다. 이에 1980년대 이후 호수를 원래 규모에 가깝게 되돌리려는 노력이 진행되었고, 2004년에 고지대 강으로부터 호수로 물길을 돌리기 위한 터널 공사가 완공된 후 호수 수위가 점차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 세반 호수와 세바나반크

 

반도 끝쪽으로 가는 언덕길의 중간에서 발길을 멈춥니다. 이곳에서 더 이상 갈 수 없습니다.

 

해가 점차 호수 쪽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황금빛으로 변해가는 세반 호수와 어우러진 세바나반크 모습은 한동안 숨을 멎게 합니다.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