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금당

 

나라 여행의 마지막 목적지입니다. 나라 시대(奈良時代)의 건물과 불상이 있는 도쇼다이지(唐招提寺)입니다.

 

수많은 고난 끝에 중국 당나라에서 일본으로 건너온 간진 화상(鑑真和上)이 도다이지(東大寺)에서 5년을 지낸 후 759년에 니타베(新田部) 친왕(

親王)의 구 저택(지금 나라시 고죠쵸(五条町))를 하사받아 계율을 배우는 사람들을 위해 수행의 도장을 열었습니다. 이것이 절의 시작입니다. 당시에는 강당(講堂), 경장(經藏), 보장(寶藏) 등이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금당(金堂)은 8세기 후반에 간진 화상의 제자 중 한 사람인 뇨호(如宝)의 노력으로 완성됐다고 합니다.

 

- 칙액(도판)

 

절의 정문인 남대문에 걸려 있었던 편액(扁額)인 칙액(勅額)입니다.

 

이 편액은 효양천황(孝讓天皇, 718~770)의 어필로 전하고 있습니다. 글자는 왕희지(王羲之) 필체로 가늘게 썼는데, 글자 윤곽선을 따라 칼로 안쪽으로 팠습니다. 도다이지(東大寺) 서대문 편액과 함께 지금까지 남아있는 나라 시대의 편액입니다.

 

- 금당


남대문을 들어서면 바로 금당(金堂)이 바라보입니다. 


금당은 나라 시대의 금당 건물로 유일하게 남아 있는 귀중한 건물입니다. 정면 7칸, 측면 4칸입니다. 건물 내에는 본존인 노사나불좌상을 중심으로 약사여래입상과 천수관음입상 등이 있습니다.

 

- 노사나불좌상(도판)

 

노사나불좌상입니다. 

 

나라 시대(8세기)의 불상입니다. 간진 화상의 제자 기죠(義靜)가 만들었다고 합니다. 높이가 3m가 넘고, 광배 높이가 5.15m나 되는 거대한 불상입니다. 나라 시대에 성행했던 탈활건칠(脱活乾漆) 불상입니다. 광배에 수많은 화불이 있습니다. 그 수가 864개라고 하는데, 원래는 1,000개였다고 합니다.

 

- 약사여래입상(도판)

 

약사여래입상입니다.

 

본존보다는 조금 늦은 헤이안 시대(9세기 초)의 불상입니다. 높이가 3.36m로, 목심건칠(木心乾漆)로 만들어졌습니다. 

 

- 천수관음입상(도판)

 

천수관음입상입니다.

 

나라 시대(8세기 말)의 불상입니다. 높이 5.36m로, 목심건칠(木心乾漆)로 만들어졌습니다. 953개의 팔이 균형 있게 배치되어 부자연스럽지 않습니다. 원래는 팔이 1,000개였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 범천입상(도판)

 

본존 좌우에 범천입상(梵天立像)과 제석천입상(帝釋天立像)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범천입상입니다. 

 

나라 시대(8세기)에 조성되었고, 목조(木造) 건칠(乾漆) 병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다문천입상(도판)

 

삼존불 사방에 사천왕상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다문천입상(多聞天立像)입니다.

 

- 광목천입상(도판)

 

광목천입상(廣目天立像)입니다.

 

나라 시대(8세기)에 조성되었고, 목조(木造) 건칠(乾漆) 병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강당

 

강당(講堂)입니다.

 
나라 시대(8세기 후반)의 건물로, 헤이죠큐(平城宮)의 조집전(朝集殿)을 옮겨와 개조하였습니다. 나라 시대 헤이죠큐의 모습을 간직한 유일한 건물입니다. 팔작지붕은 가마쿠라 시대의 개조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 강당

 

건물 내에는 미륵여래좌상과 그리고 지국천입상과 증장천입상이 모셔져 있습니다.

 

- 미륵여래좌상

 

미륵여래좌상의 모습입니다. 그 옆에 나라 시대(8세기)의 증장천입상(增長天立像)과 지국천입상(持國天立像)이 있습니다.

 

- 미륵여래좌상(도판)

 

강당의 본존은 미륵여래좌상입니다. 

 

이 불상은 목조 불상으로, 1287년에 조성되었습니다. 이는 2.84m입니다. 이목구비가 크고, 또렷한 표정을 하였습니다. 전형적인 가마쿠라 시대의 불상입니다.

 

- 고루

 

고루(鼓樓)입니다. 그 옆의 건물은 예당(禮堂)입니다. 

 

- 고루

 

고루는 가마쿠라 시대의 2층 건물입니다. 명칭은 '고루'이지만, 지금은 간진 화상이 가져온 불사리를 봉안하고 있어 '사리전(舎利殿)'이라고도 합니다. 

 

- 보장과 경장

 

예당 동쪽에 보장(寶藏)과 경장(經藏)이 나란히 있습니다.

 

- 보장

 

보장(寶藏)입니다.


보장은 나라 시대(8세기)의 교창(校倉입니다. 도쇼다이지 창건에 맞춰 세워진 것이라고 하며, 경장보다 크고 당당합니다.

- 경장


경장(經藏)입니다.


건물은 나라 시대(8세기)의 고상식(高床式) 교창(校倉입니다. 절 창건 이전의 니타베(新田部) 친왕(親王) 저택의 쌀 창고를 개조한 것이라고 합니다. 도쇼다이지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자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교창(校倉입니다.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